상단여백
HOME e포교 직능별단체
2019년한국교수불자대회 개최되다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이하 ‘교불련’, 회장: 김성규교수)는 2019년 7월4일(목)~7월6일(토)까지 3일간 대구광역시에 있는 팔공총림 동화사에서 회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불기2563년도 한국교수불자대회를 개최하였다.

2019년한국교수불자대회에 참석한 교수들

금년도 교수불자대회에서는 ‘4차산업과 불교’를 주제로 하여 진행하였다. 세계는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과연 불교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 불교는 이런 시대정신과 맞는 것인가 등에 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번 교수불자대회에서는 “4차 산업 문명에 대한 불교적 조명”이란 주제로 동국대학교 김성철교수의 기조강연과 특별강연으로 “4차산업과 현대사회”란 주제로 건국대학교 박창규교수의 발표가 있었다. 특별강연으로 “명상 뇌를 바꾼다”란 주제로 영남대학교 장현갑 명예교수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개인적인 사장으로 아쉽게 취소되었다. 이 자리를 빌어 장현갑교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 

분과회의에서는 제1회의와 제6회의 인지과학과 융합명상에서 7편, 제2회의, 제4회의, 제7회의 등의 응용불교에서 9편, 제3회의 인공지능과 불교에서 2편, 제5회의 우리말 금강경 번역에서 2편 등이 발표되었다.

한편 담론의 시간으로‘교수불자회가 불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주제로 김성규 회장이 진행하였고 ‘대학불교네트워크 활성화’를 주제로 동아대학교 장상목교수는 원탁회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군법사와 연계한 청년 불자의 활성화를 위한 교수들의 역할이 심도 있게 논의되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정태권  tgjeong@kmou.ac.kr

<저작권자 © e불교중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태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